본문 바로가기

IT 기타/바다

[바다] 삼성 바다(Bada) SDK/IDE 설치하기

 

 

 

<목표> [바다] 삼성 바다(Bada) SDK/IDE 설치하기

     

 

   삼성 모바일 플랫폼 (Bada)가 출시되면서 개발자들 사이에서 많은 관심이 쏟아졌습니다. 5월 6일에 삼성 바다를 위한 개발자툴이 공개되었습니다.

 

   삼성 개발자 사이트(http://developer.bada.com/) 에 들어가셔서 가입을 하시고, Development Tools 로 들어가셔서 SDK/IDE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간단한 설치 방법과 기본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다의 개발환경은 이클립스와 거의 유사합니다. IDE는 이클립스를 사용하고, 실제로 개발 언어는 C++ 입니다.

 

 

   

삼성 개발자 사이트

 

 

 

STEP 1  바다(Bada) 설치하기

 

 

   다운받은 SDK/IDE 파일을 열면, 두 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압축파일이고, 하나는 인스톨 파일입니다. 바다 SDK를 설치하기 위해서 인스톨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진행으로 간단히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압축파일은 현재 Wave라고 되어 있으며, 웨이브 폰에 맞는 시뮬레이터를 구동하기 위한 압축파일인 것 같습니다.

 

 

바다 SDK Setup

 

 

바다 SDK Setup 완료

 

 

 

 

 

STEP 2  바다(Bada) 실행하기

 

 

   SDK/IDE를 설치하고, 재부팅을 하면 바다를 실행시킬 수가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은 로고가 뜨고, 자바에서와 같이 워크 스페이스(Work Space)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다 실행 시, 로고

 

 

바다 SDK 실행 화면

 

 

 

 

STEP 3  바다(Bada)의 화면 구성

 

 

   바다 SDK를 실행 시켜면 자바 개발 환경과 비슷하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왠지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 정도니깐요. 하지만 큰 차이는 개발 언어가 C++이라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듯, 왼쪽에는 Project Explorer가 있고, 각각 소스를 구분할 수 있게 기본적으로 srcinc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아이콘과 화면 구성을 위한 application.xml, 그리고 manifest.xml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샘플 코드를 불러와서 실행시켜보겠습니다. 화면 오른쪽에 보시면, 바로 샘플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저는 Calulator를 import시켜보겠습니다. 간단히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Copy into my workspace…" 라는 것을 클릭하면 바로 자신의 워크 스페이스로 프로젝트가 들어갑니다.

 

 

▲ 샘플 프로젝트를 import한 모습

 

 

 

STEP 4  바다(Bada)의 시뮬레이터 구동하기

 

   이제, 위쪽에 "010"이라 나타나 있는 "Build All" 아이콘을 클릭하면 컴파일을 통해 바이너리 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그런 다음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Run As" 중에서, "bada Simulator Application"을 누르면 실행이 됩니다! 처음으로 시뮬레이터를 시작하면, 구동 언어 설정과 시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자신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글 키보드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어를 한글로 선택, 서울을 홈 도시로 선택하고 실행하였습니다.

 

 

▲ 시뮬레이터 초기 설정 화면(1)

 

 

 

▲ 시뮬레이터 초기 설정 화면(2)

 

 

 

바다의 초기 화면

 

 

 

▲ 계산기(샘플 프로젝트) 실행 화면

 

 

 

 

<마무리> [바다] 삼성 바다(Bada) SDK/IDE 설치하기

 

    삼성 바다 개발을 위한 SDK가 공개(2010년 5월 6일)되었습니다. 간단히 삼성 개발자 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운로드하고, 인스톨러를 이용해서 설치를 합니다. 개발 환경은 이클립스 기반이며, 개발 언어는 C++입니다. 샘플 프로젝트가 많아서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안드로이드가 이클립스, plug-in, android-sdk를 모두 설치해야하는 것과는 달리, 바다는 인스톨 프로그램 한 개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용량이 1.5G 로 생각보다 많이 차지한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겠습니다.

 

 

 

   

[참고자료]  

     

 

Created by 맥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