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팁] MS Word를 이용하여 블로그 포스팅하기 (블로그 API 사용하기)

 

 

 

 

<목표> MS Word 를 이용하여 블로그 포스팅하기

          (블로그 API 사용하기)

     

   

   블로그할 때 어떤 도구를 쓰시나요? 다양한 방법으로 포스팅할 수 있지만, 제가 해본 것 중 가장 괜찮은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바로 MS Word 입니다.

   MS Word 2007을 이용해서 포스팅하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그 중 제가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 문서를 저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포스팅할 내용을 마치 일반적인 문서 작성처럼 만들고, 그것을 자신의 컴퓨터에 모셔둘 수 있습니다. 수정하기도 간편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툴을 이용하던 것이라 부담도 적습니다. 특히나 이미지를 넣는 작업이 매우 간단합니다. 간단히 "삽입"하거나 복사&붙여넣기를 하면 간단히 포스팅이 됩니다. 따로 이미지 작업을 위해 올리는 절차가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워드에서 제공해주는 템플릿 또한 사용할 수 있어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에 MS Word를 이용하여 블로그 포스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도 마찮가지로, 블로그 API만 제공해준다면 같은 방법으로 원격 포스팅 세팅이 가능합니다. MS Word를 이용하여, 포스팅하는 방법을 간단히 요약을 해드리자면, 우선 포스팅하려는 블로그에 API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나서 MS Word로 자신의 계정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만 해주면 됩니다. 그리 어렵지 않은 작업이니, 쉽게 따라해보세요.

 

 

 

 

STEP 1  티스토리 블로그 API 설정하기

     

 

    우선 티스토리의 블로그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봅시다. 환경설정에서 "BlogAPI 설정" 부분에서 API 사용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출력되는 블로그 API 주소를 나중에 써야할 것 같죠? 기억해 둡시다.

 

티스토리에서 BlogAPI 사용 설정

 

 

 

 

STEP 2  MS Word 설정하기

       

 

   블로그에서의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MS Word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법만 알면 됩니다. 초기에 블로그 계정 등록을 한번만 설정해주면, 뒤에는 간단히 "게시"하기만 누르면 블로그에 자동 갱신이 됩니다. 설정하는 것도 별 어렵지 않으니 한번 따라해봅시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평소에는 눈여겨 보지 않았던, "새 블로그 게시물"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S Word 새 블로그 문서 만들기

 

   처음으로 "새 블로그 게시물"을 만드시는 분이라면 아래와 같은 "블로그 계정 등록"이라는 것이 나옵니다. 바로 등록해봅시다.

 

블로그 계정 등록 화면

 

 

   새 블로그 계정에서 "기타"를 선택하면, 새 계정을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새 블로그 계정 선택 화면

 

 

 

   이제 블로그 정보를 입력해야합니다. API에는 "MetaWebLog"를 선택하시고, 블로그 게시 URL에는 "자신의 블로그 API 주소"를 적고, 계정등록을 합니다. 그리고 왼쪽 아래에 보면 "그림 옵션" 있습니다. 그림 옵션은 이미지를 등록하는 절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림 공급자를 "내 블로그 공급자"로 설정합니다.

 

새 계정 등록 화면

 

그림 옵션 선택 화면

 

 

 

 

STEP 3  MS Word 이용하여 포스팅 하기

       

 

    이제 모든 기본 설정을 끝났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이제 MS Word를 이용하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해봅시다.

 

블로그 게시물 화면

 

 

    위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실행하는 법은 아주 직관적으로 잘 나타나있습니다. "게시" 버튼에서는 초안으로 게시와 일반 게시가 있으며, "범주 삽입"을 통하여, 블로그 내의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항목"은 현재 블로그에 있는 게시글을 가져올 수 있으며, "계정 관리"는 현재 등록되어 있는 계정을 관리, 혹은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일반적은 MS Word에서의 작업과 같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블로그 글을 "게시"하면 블로그에서도 포스팅 되어 있는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마무리 >   MS Word 를 이용하여 블로그 포스팅하기

                   (블로그 API 사용하기)

     

 

   오늘은 MS Word를 이용하여 블로그 API를 통해 블로그를 포스팅하는 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MS Word가 블로그 포스팅하기 좋은 이유는 자신의 문서를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고, 언제라도 이 문서를 이용해서 수정, 보완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미지 작업이 편해서 좋고, 블로그와 호환되는 표, 그림, 차트, 서식 등이 제공되어 있어서 깔끔한 문서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간 아쉬운 것은 블로그에 이미 포스팅되어 있는 글을 MS Word로 가져올 때, 이미지가 제대로 MS Word로 가져와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제가 제대로 못사용하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기존에 등록되어 있었던 이미지를 가져오는 것은 실행이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이 자신의 컴퓨터에 그대로 있으니 문제될 것은 없겠죠? (차후, 방법을 알게되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MS Word를 이용하셔서 한번씩 원격 포스팅 해보시고, 간편하게 블로그 글을 올려 봅시다.  

   

 

   아참, 지금 보시는 글도 물론 MS Word를 이용해서 작업한 것이겠죠~?

 

 

 

 

[참고자료]  

 

 

Posted by 맥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