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 글꼴(맑은 고딕), 클리어 타입(Clear Type) 설정하기

 

 

 

<목표> 글꼴(맑은 고딕), 클리어 타입(Clear Type) 설정하기

     

   

    어떤 글꼴을 선호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맑은 고딕"체를 좋아합니다. 블로그에 "맑은 고딕"체를 기본 글꼴로 선택해 놓아서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컴퓨터 포멧 작업을 하고 블로그에 들어와보니, 평소에 "맑은 고딕"체로 잘 보이던 제 블로그가 "굴림"체로 나타나 있었습니다. 처음엔 눈을 의심했으나, 곧 원인을 찾아내었죠. 바로 제 컴퓨터에 "맑은 고딕"체가 세팅되어 있지 않은 것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기본 글꼴을 자신의 컴퓨터에 내장된 글꼴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평소에 관심이 없었다는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글꼴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와 더불어 글꼴 모양을 좀 더 뚜렷하게 보이기 위한 클리어타입 설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자신의 화면에 보이는 글꼴은 자신의 컴퓨터의 설정에 의존적이라는 것을 알아둡시다. 

 

 

     

STEP 1  "맑은 고딕"체 다운로드 및 설치

     

 

    "맑은 고딕"체를 다운받아봅시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비스타용 맑은 고딕체를 XP에서도 제공해줍니다. 비스타는 기본 글꼴이 "맑은 고딕"으로 되어 있습니다.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받아서 실행시키면 완료됩니다. 

 

맑은 고딕 글꼴 다운로드

 

 

 

STEP 2  클리어 타입(Clear Type) 다운로드 및 설치

       

 

    "맑은 고딕"체를 설정하시고 사용하실 때, 글꼴에 대해 선호도가 다른게 현실입니다. 아무래도 글꼴이 눈이 부셔서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뚜렷하고 깔끔한 글씨에 만족한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그러한 선호도 차이가 왜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클리어 타입을 설정하기 전

 

 

▲ 클리어 타입을 설정하고 난 후

 

   아무래도 선호도의 차이는 클리어 타입을 설정 유무에 영향을 받을 것 같습니다. 클리어 타입을 설정하고 나면, 기존에 눈이 부시고, 뚜렷하지 않아서 가독성이 떨어졌던 글꼴이 선명하고 깔끔하게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클리어타입 설정도구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클리어 타입(Clear Type) 다운로드

 

 

 

STEP 3  클리어 타입(Clear Type) 설정하기

     

 

    위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를 하시면, 제어판에 ClearType Tuning 이라는 도구가 새로 생깁니다. 그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의 환경과 기호에 맞게 글꼴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 클리어타입 설치 후의 제어판

 

 

    "Turn On ClearType"을 체크 해주시고, 원하는 글꼴 형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클리어타입 설정 (1)

 

 

     

▲ 클리어타입 설정 (2)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자신이 설정한 글꼴 형태로 인터넷 브라우져에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마무리 >   글꼴(맑은 고딕), 클리어 타입(Clear Type) 설정하기

     

 

   오늘은 글꼴(맑은 고딕, 다양한 글꼴을 같은 방법으로 설치 가능합니다.)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글꼴의 선명도와 명확도를 설정할 수 있는 클리어타입을 "Clear Type Tuning"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히 바꾸는 것을 수행해보았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글꼴을 선택하고, 자신의 환경에 맞는 글꼴 형태를 클리어타입을 설정함으로써 바꿀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Posted by 맥박